북유럽 감성의 경기 북부 최대의 도서관

정약용도서관

2020년 5월 문을 연 정약용도서관은 연면적 1만3천m2로 경기 북부 최대 규모이자 전국에서 6번째로 큰 공공도서관입니다. 22만3천여 권의 장서도 놀라움을 자아내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도서관과 스웨덴 스톡홀름중앙도서관을 벤치마킹해 북유럽 감성의 감각적이고 개방적인 공간 구성이 돋보입니다. 또한, 복합문화공간의 면모를 담은 공연장, 개방형 자료실 등에 열린 지식인이었던 실학자 정약용의 정신이 담겨있습니다.

주소
남양주시 다산중앙로82번안길 138
운영시간
매주 월요일(1월 1일, 설날·추석 연휴)
전화
031-590-2586
불꽃같은 독립정신의 배움터

이석영광장

남양주 출신 독립운동가 이석영 선생을 기리는 광장으로 홍유릉 앞 1만4천m2에 조성되며 2021년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역사 법정, 친일파 감옥, 신흥무관학교 등을 다룬 전시공간과 휴식공간 등이 들어서지요. 이석영 선생은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자 형제들과 결의해 가족을 이끌고 만주로 떠나면서 남양주시 화도읍 일대 땅을 모두 팔아 항일무장투쟁의 요람인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는 등 전 재산을 독립운동에 보탰습니다.

주소
남양주시 금곡동
음악과 미디어 특화 공간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

남양주시 화도읍에 새롭게 문을 연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은 ‘음악과 미디어 특화’ 공공도서관입니다. 지상 4층, 전체 면적 4천800m2 규모로 지어졌으며 1층의 커뮤니티존을 비롯해 가족 공간 및 유아·어린이 자료실이 있는 2~3층, 뮤직아트홀을 비롯해 뮤직·댄스·영상스튜디오 등 활기찬 특화 공간이 있는 4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소
남양주시 화도읍 맷돌로 8
꿈나무들의 자연 놀이터

코코몽팜빌리지

아이들이 꼬마농부가 되어 자연의 소중함과 농사의 보람을 즐거운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공간입니다. 편백나무 놀이터에서 땅속 채소를 찾으며 노는 두리유기농교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쉽고 재미있는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아글요리교실, 다양한 계절별 농작물의 생태를 관찰하는 텃밭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소
남양주시 조안면 삼봉리 183
운영시간
오전 9시~오후 6시(입장마감 오후 5시) 매월 첫째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전화
031-560-1471
요금
초등학생~어른 4,000원 / 유아 8,000원
신기한 공룡세상 재미있는 공룡체험

공룡촌

먼 옛날 공룡시대로 돌아간 듯 이색체험을 할 수 있는 공룡촌(구 오남공룡체험박물관)은 야생화와 계곡이 아름다운 울창한 잣나무 숲속에 위치해 있습니다.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도 동심으로 돌아가게 되는 곳이죠. 다양한 공룡 모형이 전시된 야외전시관, 공룡화석을 직접 만져보고 공룡 뼈를 조립해보는 등 공룡시대를 체험할 수 있는 실내전시체험관 등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소
남양주시 오남읍 팔현리 134-1
운영시간
오전 11시~오후 9시
전화
031-527-1239
남양주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남양주시립박물관

구석기 시대부터 시작된 뿌리 깊은 나무와 같은 남양주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구석기부터 근대까지 긴 세월을 품은 유물을 살펴볼 수 있는 상설전시실, 해마다 새롭고 유익한 전시를 선보이는 기획전시실, 남양주의 문화유산을 배울 수 있는 교육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이루어져 있는 남양주시립박물관의 외부에는 야외전시장과 석조전시장이 있어 한번 둘러볼 만합니다.

주소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로 121 남양주시립박물관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전화
031-590-8600
피아노 선율 흐르는 창의력 공간

피아노폭포, 피아노화장실

피아노, 폭포, 화장실 이 셋은 물과 기름만큼이나 섞이지 않는 듯하지만 창의력을 불어넣으면 독특하고 멋진 공간으로 재탄생합니다. 멀리서 보면 폭포 옆으로 커다란 그랜드 피아노가 놓여 있는 낭만적인 그림인데 가까이 다가가보면 폭포는 자연폭포가 아닌 인공의 정수시설이며, 화장실은 휴게실과 전망대 등을 갖춘 개성만점의 공간이죠. 정형화된 일상에서 벗어나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곳이랍니다.

생활하수의 참신한 업그레이드, 피아노폭포

생활하수가 정화되면서 피아노 연주를 합니다. 피아노폭포는 화도읍 일원의 생활하수를 정화한 물을 이용해 만든 사면 길이 92m의 인공폭포입니다. 산 정상으로부터 호쾌하게 쏟아지는 시원한 폭포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 소리에 화음을 맞추고 있는 피아노 소리는 폭포 중간에 있는 턱에서 나오지요. 턱마다 다른 음계의 피아노 소리가 나게 만들었습니다. 시원한 물줄기 앞에서는 잠시 눈을 감아보세요.

피아노 속으로 들어가면 화장실이 나온다, 피아노화장실

피아노폭포 옆에는 그랜드피아노 모형의 이색적인 공간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피아노화장실이죠. 화장실이라는 본래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꼭 한번 올라가 볼만한 곳이죠. 화장실로 올라가는 계단은 피아노 건반 모양인데 밟을 때마다 피아노음이 나오지요. 화장실에는 아기자기하고 깨끗한 전망대와 휴게실, 수유실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곳에서 감상하는 주위의 자연풍경도 빼놓을 수 없지요.

물의 지혜와 동심의 만남

이색적인 두 공간, 피아노폭포와 피아노화장실 주변에 생태연못 및 꽃, 나무 등 조경시설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S자형 물놀이 공간도 운영하고 있지요. 이곳에서 부단히 흐르며 썩지 않는 물의 지혜와, 선입견 없이 즐거운 상상을 하는 티 없는 동심을 만나보세요.

글 박현숙 | 사진 남양주시청 및 지자체
클라이언트 남양주시 | 제작사 디그램(남양주시홍보물) ⓒdgr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물에 사용한 사진의 저작권은 촬영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무단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The copyright of the photo used in the posting is held by the photographer, and it is prohibited to use it without permission.

0개의 댓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