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 함백산

사철 아름다운 천상의 화원
태백산국립공원에 속하는 함백산은 우리나라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산이다. 높이에 어울리는 웅장함을 지녔으며 전체적으로 산세가 완만해 후덕한 모양새다. 땅 밑에는 가늠할 수 없이 많은 양의 석탄이 매장되어 있고, 서쪽 골짜기에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정암사를 품었다. 살아 천 년, 죽어 천 년을 산다는 주목도 군락을 이룬 보배 같은 산. 주능선이 곧 백두대간이기에 길이 훤하고 이정표와 각종 시설물도 잘 조성되어 산행이 편하다. 산길 대부분이 초지대로 이어져 걷는 내내 주변 조망에 거침이 없다. 봄부터 가을까지 능선을 따라 온갖 들꽃이 피어나 꽃산행에 최적지고, 겨울이면 만발한 설화가 등산객들을 불러 모은다. 정상 남쪽의 만항재는 우리나라에서 차로 오를 수 있는 가장 높은 고개다. 등산로는 남쪽 화방재에서 만항재를 거쳐 북쪽 두문동재까지 능선을 따르는 주능선과 중간의 자작나무샘에서 서쪽 고한으로 내려서는 길이 있다. 두문동재나 만항재는 버스가 다니지 않아 승용차나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8 태백 함백산_업로드

태백시 소도동
033-550-0000
www.knps.or.kr

화방재~두문동재 종주 코스
10.7km 약 4시간 15분

완만한 능선을 따라 봄부터 가을까지 온갖 들꽃이 피어나 천상의 화원으로 불린다. 주변 조망이 좋고 걷기도 편하다.

절골 코스
9km 약 4시간 20분

절골에서 적조암 삼거리를 지나 능선에 붙기까지의 오르막 구간이 비교적 수월하다. 이후 백두대간을 따라 만항재까지 길이 좋다.

산행 명소
정암사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한 곳이며, 부처의 사리와 유물을 모신 7층의 수마노탑은 적멸보궁 산 중턱에서 정암사와 골짜기를 굽어보며 우뚝하다. 수마노탑에서 내려다보는 정암사와 골짝 풍광이 멋지다.

정선군 고한읍 함백산로 1410
033-591-2469

오투리조트스키장

함백산 정상 동쪽 1,100m에 위치한 고원레저시설로, 골프장과 스키장, 콘도미니엄, 유스호스텔로 이뤄졌다. 한여름에도 서늘할 만큼 도시와는 구별된 자연환경이 특징이며, 대자연과 휴양을 함께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태백시 서학로 861
033-580-7000

주변 산행
백병산    1,260.3m   태백시 통동 033-550-2535

오지산행지로 찾는 이가 드물던 백병산은 최근 서쪽 골짜기에서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촬영되고, 남쪽 자락에 태백고원자연휴양림까지 들어서며 휴양과 관광, 산행을 함께 즐기려는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드라마 촬영 세트장이 있는 통동을 기점으로 정상을 다녀오는 원점회귀 코스가 인기다. 원통골을 거쳐 정상에 올랐다가 서쪽 능선을 따라 내려서는 이 길은 2시간 30분쯤 걸린다. 태백고원자연휴양림에서 능선을 따라 정상에 오른 후 북쪽의 낙동정맥을 지나 통리역까지 가는 종주코스는 11km가 넘는 길이로, 먹을 것과 식수를 넉넉히 준비해야 한다.

휴양림
태백고원자연휴양림

백병산 남쪽, 해발 700m 고지대에 들어선 휴양림으로,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고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고원 관광휴양지다. 여름에도 시원해 모기나 해충 걱정이 없으며, 태백시 관광을 위한 베이스캠프 1순위로 꼽힌다.

태백시 머리골길 153
033-582-7238
www.foresttrip.go.kr(예약)

레저체험
365세이프타운

테마파크를 즐기는 동시에 자연스레 몸으로 각종 재난을 체험하면서 안전의 중요성과 대처 요령을 익히게 되는 신개념의 에듀테인먼트 시설이다.

태백시 평화길 15
033-550-3101
www.365safetown.com

게시물에 사용한 사진의 저작권은 촬영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무단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The copyright of the photo used in the posting is held by the photographer, and it is prohibited to use it without permission.

1개의 댓글

  1. I am actually thankful to the holder of this web page who has shared this enormous paragraph at at this place. Jeannie Roldan Irena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