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 노추산
강원유곡 위 원시림의 산
서쪽 허리께로 송천이 구절양장 굽돌아 흐르는 노추산은 산 높고 강 깊은 강원도의 지형적 특성을 잘 보여주는 산이다. 송천 옆엔 209m 높이에서 떨어지는 인공폭포인 오장폭포가 장관이고, 정상부에는 설총과 율곡이 공부 했다는 이성대가 눈길을 끈다. 강릉시에서는 왕산면 대기리의 늑막골을 따라 오르는 코스와 고단2리에서 사달산으로 오르는 길이 있다. 노추산을 찾는 이들 대부분은 풍광이 좋고 볼거리가 많은 정선의 구절리를 중심으로 산행을 한다. 오장폭포를 가까이 두고 오르는 절골과 구절리역에서 가까운 구절교, 송천의 상류인 종량동이 노추산의 들머리로 애용된다. 구절교에서 옹달샘 쉼터를 지나 이성대, 노추산 정상을 거쳐 절골로 내려서거나 종량동에서 시작해 폐광터, 병풍바위를 지나 이성대~노추산으로 이어지는 코스도 추천할 만하다. 구절교 코스는 부드러운 능선이 이어져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다. 절골은 계곡을 따라 올라야 한다. 종량동에서 사달산으로 이어가는 종주코스를 제외하면 어디라도 5~6시간쯤이면 산행을 마칠 수 있다. 노추산은 골짜기가 깊고 계곡과 샘터가 많다.
9 강릉 노추산_업로드

강릉시 왕산면
033-640-5132

늑막골~고단2리 코스
12.5km 약 4시간 15분

깊은 산의 정취가 가득한 코스로, 교통이 편리한 정선 쪽 등산로보다 찾는 이가 적지만 한가하고 여유로운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절골~구절교 코스
10km 약 4시간 35분

절골은 강원도 심산 특유의 협곡으로 가파르고 험하지만, 대승사로 내려서는 능선은 노거수가 울창한 완경사로 걷기에 좋다.

산행 명소
이성대

신라의 학자 설총과 조선시대 유학자 율곡 이이가 입산해서 학문을 닦던 곳으로, 노추산의 정상부 능선에 있다. 매해 늦가을마다 이곳에서 율곡 선생의 유덕을 추앙하는 ‘이성대다례제’가 열린다.

정선군 여량면 구절리 산1
1544-9053

모정탑길

차순옥 할머니가 자식이 잘 되기를 바라며 26년간 쌓은 돌탑 3,000개를 둘러보는 길이다. 어머니의 자식사랑을 잘 보여주는 이 길은 총 1.2km로, 느릿느릿 걸어서 왕복 2시간쯤 걸린다.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 산716
033-640-5420

주변 산행
고루포기산    1,238.3m   강릉시 왕산면 왕산리 033-640-5132

선자령과 대관령을 지나온 백두대간이 만나는 첫 산이 강릉과 평창을 가르며 솟은 능경봉과 고루포기산이다. 해발 850m의 대관령을 들머리로 잡으면 산세가 부드럽고, 출발하자마자 ‘용천수’라는 샘도 있어 편리하다. 이후 능경봉을 지나 고루포기산까지 외길이다. 고루포기산에서 다시 되돌아 대관령면의 오목골로 내려서거나 대간을 따라 닭목령으로 산행을 이어가는 게 일반적이다. 능경봉과 고루포기산을 잇는 대간길은 울창한 숲으로 뒤덮여 훤하게 조망이 트이는 곳을 만나기 힘들다. 그러나 그만큼 깊은 산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크고 작은 봉우리가 여럿 나타나지만, 전체적으로 길이 순탄하다. 대관령에서 능경봉을 지나 고루포기산에 올랐다가 오목골로 내려서면 9.4km로, 5시간 30분쯤 걸리고, 고루포기산에서 백두대간을 따라 닭목령까지 간다면 13.6km로, 7시간 30분쯤 소요된다.

수목원
강릉솔향수목원

다양한 테마정원이 조성되어 있지만 이곳의 주인공은 금강소나무다. 수목원 어디나 아름드리 소나무가 울창하고, 그 사이로 데크로 된 숲생태관찰로가 조성되어 산책하기에 그만이다.

강릉시 구정면 수목원길 156
033-660-2322
www.gn.go.kr/solhyang

드라이브 코스
헌화로

우리나라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해안도로로, 해돋이 명소인 정동진 아래의 심곡항에서 금진항에 이르는 구간이다. 007 영화 오프닝에 나올 법한 비경의 해안절벽 풍광이 펼쳐진다.

강릉시 강동면 심곡리
033-640-4536

강릉, 커피 향 솔솔 나는 눈부신 해변들
경포해수욕장

033-640-4414

강릉의 대표 해수욕장으로 부산의 해운대와 더불어 젊은 층이 가장 많이 찾는다. 소나무가 병풍처럼 둘러싸 아늑한 느낌을 주며 6km의 드넓은 백사장이 펼쳐진다. 인근에 관동팔경의 경포대, 다섯 개의 달이 뜬다는 경포호 등 명소가 있다.
안목해수욕장

강릉시 창해로14번길 20-1
033-640-4414

가족단위 피서객이 많이 찾는 안목해변은 아름다운 커피거리로 더 유명하다. 500m쯤 되는 해변 거리에 유명 브랜드 커피부터 핸드메이드 커피까지 다양한 커피전문점들이 있어 저마다 독특한 커피의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다.
정동진해수욕장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033-640-4414

정동진 해변은 전국 해돋이 명소 중 가장 유명한 곳이다. TV드라마 ‘모래시계’의 촬영지로 유명하며, 청량리역에서 해돋이열차가 운행되면서 인기 관광지로 자리 잡았다. 인근에 모래시계 공원, 레일바이크, 바다부채길 등 볼거리와 놀거리가 많다.
강릉, 커피 향 솔솔 나는 눈부신 해변들
경포해수욕장

안목해수욕장

강릉시 창해로14번길 20-1

정동진해수욕장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서핑체험
금진, 주문진해수욕장

강릉에는 서핑하기 좋은 해수욕장이 의외로 많다. 금진해수욕장과 주문진해수욕장은 수심이 얕고 바닷물이 맑아 가족 단위 피서객이 많다. 파도가 비교적 크고 일정하게 들어와 짜릿한 서핑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해변 축제
경포 썸머 페스티벌

한여름 경포해변에서 10일 동안 열리는 강릉의 대표 축제다. K-POP 공연, DJ 파티, 물총놀이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해변에서 바라보는 블랙이글스 에어쇼가 장관이다.

7~8월

게시물에 사용한 사진의 저작권은 촬영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무단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The copyright of the photo used in the posting is held by the photographer, and it is prohibited to use it without permission.

0개의 댓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