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의 음식

“약채락 비빔밥은 먹을수록 건강한 맛이다. 황기와 표고를 우린 물로 지은 밥에 주재료인 황기, 오가피, 뽕잎 등의 약초 나물과 표고버섯, 콩나물을 넣고 약초 고추장을 섞어 비벼 먹으면 풍성한 자연의 맛이 느껴진다.”

약이 되는 채소를 먹는 즐거움, 약채락(藥菜樂)

제천시가 인증한 ‘약채락’ 음식점에서는 제천에서 생산되는 11종의 약초를 주재료로 하여 4대 약념(藥念, 황기약간장, 당귀약고추장, 약초페스토, 뽕잎소금)을 활용한 음식을 선보인다. 약채통밥, 울금떡갈비, 쌈채정식 등 음식점마다 색다른 보약 밥상을 즐겨보자.

한방백숙

제천의 특급 보양식으로 푹 고아 부드러운 닭고기와 황기, 인삼 약재를 넣어 진하게 우려낸 국물이 조화롭다.

곤드레나물밥

간장 양념장을 넣어 비벼 먹는 곤드레나물밥은 나물 특유의 향과 부드러운 식감이 좋다.

두부전골

크게 썬 두툼한 두부와 소고기, 각종 버섯과 채소를 넣은 뒤 육수를 부어 끓여 먹는 제천 향토음식이다.

도토리묵밥

제천 명물인 도토리묵을 채 썰어 넣은 냉육수에 잘게 썬 김치, 지단(鷄蛋), 오이채 고명을 얹어 먹으면 상큼하다.

쌈밥정식

신선한 쌈채소에 양념고기와 몸에 좋은 약초잎, 쌈장을 넣어 한입에 먹으면 풍미가 차오른다.

매운 등갈비

한약재를 우린 매콤한 양념에 돼지 등갈비를 넣고 끓여 부드러운 고기와 달착지근한 매운맛이 중독적이다.

떡갈비

질 좋은 한우 갈빗살을 다져 특제 양념한 후 숯불에 구워 부드러운 육질과 풍부한 육즙,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송어비빔회

쫄깃 담백한 송어회에 오이, 깻잎 등의 야채를 넣고 초고추장 양념에 버무려 먹으면 감칠맛이 좋다.

민물매운탕

흰 살 생선의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채소 육수에 고춧가루 양념을 풀어 얼큰하고 진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제천의 축제

1월

겨울왕국 제천 페스티벌

추울수록 짜릿한 제천의 대표 겨울축제! 환상의 겨울 벚꽃과 신비의 얼음성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동화 속 세상으로 꾸민 대형 얼음성에서 홀로그램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플레이존에서는 눈썰매와 얼음자전거를 타볼 수 있다. 축제 때만 개방된다는 의림지 순주섬까지 이어진 얼음 부표 다리를 건너 사진도 찍어보자. 주말에는 빙어 맨손잡기, 아이스카빙 이벤트도 열린다.

위치
제천 시내 및 의림지 일원
제천시 의림대로14길 4
관람료
얼음성+순주섬 5,000원
*제천 화폐로 교환해주니 행사장이나 제천 전역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
4월

청풍호 벚꽃축제

따뜻한 봄이 오면 청풍호반을 따라 눈처럼 흩날리는 하얀 벚꽃과 색색의 봄꽃들이 활짝 피어 장관을 이룬다. 타악 퍼포먼스 공연과 함께 축제의 서막을 여는 벚꽃 퍼레이드가 시작되면 특설무대와 잔디광장, 골목극장 곳곳에서 벚꽃가요제와 버스킹, 인디밴드 공연, 인형극과 거리극이 열려 축제의 즐거움을 더한다.

위치
청풍문화마을 일원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2048
제천문화재단
043-645-4998
8월

제천국제음악영화제

2005년에 첫 개최된 국제영화제로 청풍호반과 제천 시내에서 100여 편이 넘는 음악영화와 공연을 만날 수 있다. ‘시네마 콘서트’는 현장에서 라이브 즉흥 연주를 감상하며 무성 영화를 관람하는 독특한 프로그램이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청풍호반 무대에서 열리는 ‘원 썸머 나잇’이다. 호수의 정취를 느끼며 음악영화와 함께 유명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볼 수 있다.

위치
제천시 일원
메가박스 제천, 청풍호반무대, 의림지무대, 제천문화회관 등
전화
043-646-2242 / 02-925-2242
홈페이지
www.jimff.org
10월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한방힐링도시인 제천 한방엑스포공원에서 열리는 박람회로 한방바이오산업의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 메인 행사장인 ‘한방바이오융복합관’에서는 우수 한방제품 전시를 보고 무료 진료 및 뜸과 한방 이혈 (耳血) 체험을 할 수 있다. 약채락 3종 도시락 체험, 한방 향 그윽한 소망터널 포토존 외에도 매년 이색적인 행사와 체험 프로그램, 콘서트가 열린다.

위치
제천한방엑스포공원 및 여름광장(구 동명초)
전화
043-647-2695
홈페이지
www.hanbangbiofair.org

제천의 호텔

“청풍호반의 아름다움을 시시각각 볼 수 있는 자리에 호텔이 들어서 있고 청풍문화재단지와 청풍랜드가 가까워 지루할 틈이 없다. 프라이빗 스파 리조트는 자연의 선물이다.”

포레스트 리솜

울창한 원시림에 둘러싸인 프라이빗 힐링 리조트다. 200개의 독채형 빌라동 객실과 리조트 전경을 볼 수 있는 250개의 부티크 호텔동(2021년 오픈 예정)으로 구성되었으며 리조트 단지 안에는 소나무 군락, 야생화가 피어난 산책로가 있다. 9가지 힐링을 테마로 한 해브나인 힐링스파는 자연요법, 한방요법, 이색 테라피를 복합적으로 체험하는 프로그램! 특히 스톤스파와 인피니티풀은 가장 인기가 많다.

주소
제천시 백운면 금봉로 365
전화
043-649-6000
홈페이지
www.resom.co.kr/forest
9가지 테마, 해브나인 힐링스파
아쿠아힐링 / 에코힐링 / 마인드힐링 / 한방힐링 / 아로마뷰티힐링 / 푸드힐링 / 아트힐링 / 무브먼트힐링 / 키즈힐링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

수상아트홀과 유람선이 어우러진 그림 같은 청풍호반의 풍광이 한눈에 들어온다. 180실의 객실과 바비큐를 즐길 수 있는 야외 가든테라스, 실내 수영장을 갖췄다.

주소
제천시 청풍호로 1798
전화
043-640-7000
홈페이지
www.cheongpungresort.co.kr

청풍리조트 힐하우스

금수산과 월악산의 아름다운 능선 아래 청풍호반의 운치를 만끽할 수 있다. 산과 호수 전망의 안락한 객실과 한방사우나까지 갖춰 여독을 풀기 좋다.

주소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1763
전화
043-640-7100
홈페이지
www.cheongpungresort.co.kr

클럽ES제천리조트

청풍호반이 내려다보이는 산 중턱에 자리한 리조트로 알프스 작은 마을의 살레(Chalet)를 떠올리게 한다. 특히 자연에 둘러싸인 야외 수영장은 이 호텔의 자랑이다.

주소
제천시 수산면 옥순봉로 1248
전화
043-648-0480
홈페이지
www.clubes.co.kr
글 신영 작가 | 사진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클라이언트 KTO | 제작사 디그램(글로컬관광 제천&청주) ⓒdgr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물에 사용한 사진의 저작권은 촬영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무단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The copyright of the photo used in the posting is held by the photographer, and it is prohibited to use it without permission.

0개의 댓글

댓글을 남겨주세요